회장인사말Home > About KASEE > 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제 7대 학회장으로 일하게 된 이화여자대학교 신상근입니다.


2007년 창립된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KASEE)는 중등영어교육의 이론적 토대와 교수의 실제를 연구하는 우리나라 영어교육계를 대표하는 학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인 중등영어교육(Secondary English Education)을 발행하고 있고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지난 13년간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초대 회장이신 이현우 교수님, 전임 회장이신 황종배 교수님, 강동호 교수님과 모든 회원님들의 노력과 헌신이 가져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영어 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는 이론과 실제의 괴리입니다. 우리나라 영어 선생님들의 영어 구사력과 교수 능력은 세계 어느 나라의 영어 교사들보다 뛰어나다고 저는 자부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교원양성기관에서 가르치는 교수 이론과 교수 방법과 현장 학교에서 실제로 구현되는 교수 방법 사이의 간극이 전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외국에서 개발된 교수 원리와 방법을 우리나라 교실에 무리하게 적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진단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변화를 두려워하는 교육 현장의 문화 때문이라고 해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더 연구해보아야겠지만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교원 양성기관의 교수, 영어 교사, 학생, 학부모, 심지어 교육 당국 등 학교 영어 교육과 관련된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학교 영어교육이 달라져야 한다고 믿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는 우리나라 중등 영어교육의 개선과 발전에 주력하는 학회입니다. 위에서 지적한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 창립된 학회입니다. 앞으로도 교육 과정, 교과서, 학교 영어 평가, 국가 수준 영어 평가 등 여러 측면에서 중등 영어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동시에, 현장 선생님들이 교실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현장 영어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어 교육 정책 수립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회원님들께서 그동안 보여주셨던 한국 중등 영어교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우리 학회와 우리나라 중등 영어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장하리라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중등영어교육학 제 7대 회장
신상근

맨위로